[GitHub] GitHub 가입 및 사용법
GitHub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다. GitHub에서는 Git이라는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코드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다. GitHub은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코드 리뷰, 버그 추적, CI/CD, DevOps, 코드 보안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Git에 대해서 GitHub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tool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 GitLab : GitLab은 GitHub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GitLab은 오픈 소스이고, 자체 서버에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CI/CD, DevOps, 보안,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강화하며 GitHub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한다.
- Bitbucket : Bitbucket은 Atlassian이 만든 Git 기반의 플랫폼이다. 그렇기에 Bitbucket은 Jira, Confluence, Trello 등의 Atlassian 제품과 잘 통합된다.
- Gitea : Gitea는 가볍고 빠르고 쉽게 설치할 수 있는 Git 서비스입니다.
[GitHub 로그인]
- GitHub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다 보면 authorize git-ecosystem 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authorize git-ecosystem은 git-ecosystem이라는 조직의 OAuth 애플리케이션을 인증하고, git-credential-manager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조직이다. git-credential-manager는 git에서 자격 증명을 관리하는 도구다.
이런 authorize git-ecosystem를 로그인 시에 해줘야 하는 지는 github의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authorize git-ecosystem을 하면 git-credential-manager를 사용할 수 있어서 자격 증명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만약 authorize git-ecosystem을 하고 싶지 않다면, 다른 방법으로 GitHub에 로그인하거나 git-credential-manager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나 같은 경우는 기존에 Git과 GitHub을 연결했던 걸 깜빡하고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을 시도해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나왔다.
PS C:\Users\hs813\Momentum2> git push origin main remote: Permission to sanyangDev/momentum_first_project.git denied to GoraeSum. fatal: unable to access 'https://github.com/sanyangDev/momentum_first_project.git/': The requested URL returned error: 403
이 에러는 원격 repository에 접근 권한이 없어서 발생하는 거다. 기존에 로그인 된 Git id와 원격 repository의 주인이 다르기 때문에 그렇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아래의 순서를 따라가면 된다.
- 윈도우 키를 누르고 검색창에 "제어판"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 자격 증명 관리 -> Windows 자격 증명을 클릭한다.
- 내부에서 '일반 자격 증명' 리스트를 보면, git: 으로 시작하는 항목이 있다. 해당 항목들을 "제거" 클릭하면 기존 Git에서 로그아웃 된다.
위 순서대로 실행한 후에 powershell에서 내 GitHub과 같은 id에 로그인 하면 된다.
이제 로그인 한 GitHub으로 넘어오면 <> Code 라는 버튼이 있다. 해당 버튼을 누르고 url을 복사해 둔다. 그리고 아래 순서대로 진행한다.
- git remote add origin url
- git push origin main
위 순서대로 진행하고 GitHub을 확인하면 작성한 파일이 성공적으로 push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git push origin main' 명령어는 로컬의 main 브랜치에 있는 파일들을 원격의 main 브랜치에 업로드하는 명령어다. 이때 origin은 원격 프로젝트의 이름이고, main은 원격 브랜치의 이름이다. main 브랜치는 git의 기본 브랜치다. 만약 다른 이름의 브랜치에 push 하고 싶다면, git push origin 원하는_이름 으로 입력할 수 있다.
"기록은 기억을 이길 수 없다"
오늘은 원래 일정대로 라면 일주일에 한 번 휴식을 하는 날이다. 그래서 글의 내용이 별로 길지 않은 것 같다. 물론 GitHub 사용법이 생각보다 간단해서 글이 길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댓글
댓글 쓰기